● 의문사용어정리와 종속절에 왔을 때의 예문 ●
의
문
사 |
의 문 대 명 사 |
who |
Who likes her? 누가 좋아해 그녀를? - 주어 Who are you? 너는 누구니? (신분) -보어 |
의문대명사 정말별거없다.
명사,대명사자리에 쓰이는 의문사
명사,대명사자리는 주어,목적어,보어
의문대명사가 왜 4개인지는 의문대명사표를 보고 확인하자
의문사절이 종속절에 오면 주어+동사의 순이 정순으로 바뀐다. ? 도 없어진다. 그러나 의문사가주어인경우는 종속절에서도변화없음
|
I know who likes her. 나는 안다 누가 그녀를 좋아하는지 I know who you are. 나는 안다 네가 누구인지. |
||||
whom |
Whom do you like? 너는 누구를 좋아하니? -목적어 |
|||
I know whom you like. |
||||
which |
Which is better? 어느것이 더 나으냐? -주어로 쓰인 의문사 Which is your pen? 어느 것이 너의 펜이냐? -보어 Which do you like? 어느 것을 좋아하니? -목적어 |
|||
I know which is better. 나는 안다 어느 것이 더 좋은지. (변동없음) I know which your pen is 나는 안다 어느 것이 너의 펜인지. I know which you like. 나는 안다 어느 것을 네가 좋아하는지 |
||||
what |
What is he? 그는 무엇이냐? (직업) -보어 What do you like? 너는 무엇을 좋아하니? -목적어 What is this ? 이게 뭐냐? - 보어 |
|||
I know what he is. 나는 안다 그가 무엇을 하는지 (직업) I know what you like. 나는 안다 네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Tell me what this is. 말해줘 이게 뭔지? |
||||
의 문 형 용 사 |
which |
Which book do you like better? which book -목적어 |
의문형용사 이건 더 별게없다.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같은의문사
what 은 book을 꾸며 주니까 형용사 what book-무슨책 what size-무슨크기 what color-무슨색 |
|
I know which book you like. 나는 안다 어떤 책을 네가 좋아하는지 |
||||
what |
What size are you? 너 size 가 어떻게 되니? what size-보어 What book do you like? 너는무슨책을 좋아하니whatbook-목적어
※ 의문대명사와 비교해보자 뭐가 다른지? What do you like? 넌 무엇을 좋아하니? (의대) what -목적어 What book do you like? 넌 무슨 책을 좋아하니? what book-목적어 Which book do you like? 넌 어떤 책을 더 좋아하니? which book -목적어
|
|||
I know what size you are. 나는 안다 네 size 가 얼마인지를 |
||||
whose |
Whose book is this? 이거 누구의 책이냐? whose book-보어 |
|||
I know whose book this is. 나는 안다 이것이 누구의 책인지 |
||||
의 문 부 사 |
where |
Where are you? 너 어디에 있어? Where do you live? 너 어디서 사니?-부사 |
부사적용어를기억하자
언제. 어디에. 어떻게. 왜.
~할 때. ~하는곳 ~하는방법 ~하는이유
의문부사와 선행사가생략된 관계부사는 모양도 해석도 별 차이가 없다. 그래서 구분 못 해도 된다. 좋다. |
|
I know where you are? 나는 안다 네가 어디 있는지를 I know where you live? 나는 안다 네가 어디 사는지를 |
||||
when |
When do you go to school? 언제 학교 가니? |
|||
Tell me when you go to school. 내게 말해줘 네가 학교 갈 때를 |
||||
why |
Why was he sad yesterday? 왜 그는 어제 슬펐지? Why does he sing a song now? 왜 그는 노래 부르니 지금? |
|||
I know why he was sad yesterday. 나는 안다. 어제 왜 그가 슬펐는지 I know why he sing a song now. 나는 안다 왜 그가 노래부르는지 지금 |
||||
how |
How old are you? 몇 살이니? How did they go there? 그들은 어떻게(교통수단) 거기에 갔니? |
|||
I know how old you are. 나는 네가 몇 살인지를 안다. I know how they went there. 나는 그들이 어떻게 거기 갔는지를 안다. |
1. 의문대명사(who, which, what, whom 4종) - 주어, 목적어, 보어자리에 왔을 때.
● 명사. 대명사만- 주어, 보어,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다.
그래서 주어, 보어, 목적어 자리에 오는 의문사를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의문대명사라고 한다.
일반적인 문장은 구분하기가 쉽다.
하지만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의문사가 왔을 때 혼동이 되지 않도록 목적어와 보어개념을 확실히 해 두자..
문장5형식에서 2형식 3형식이 중요한 이유이다.
※ 형용사는 꼭 두가지 용법이 있다 - 보어자리에 올 수 있고, 명사를 꾸며주는 일을 한다.
ㅎㅎ의문사가 보어자리에 와서 형용사 역할을 한다고 의문형용사라고 하지는 않는다.
의문사절이 보어자리에 오는 경우는 드물다고 들었다.
꼭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의문사를 의문형용사라고 한다는 것.
※의문대명사표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who : 누구 |
who |
whose ball 의문형용사로봄 |
whom |
which: 어느 |
which |
_ |
which |
what : 무엇 |
what |
_ |
what |
의문대명사에는 who, which, what 이 있는데 who 의 목적격 whom 을 하나더 외워주면 된다.
which 와 what 은 주격과 목적격의 모습이 같다.
주어, 보어, 목적어 등 문장구조로 알아내야 한다.
지금은 별 필요없는데 나중에 관계사를 할 때 의문사와 꼭 구분이 필요하다.
그때를 위해서 지금부터 미리 다지기를 열심히 해 둘 필요가 있어서 길게 적는다.
What do you like? 문장을 풀어보자
너는 좋아한다. You like.
너는 좋아하니? Do you like?
너는 좋아하니 그것을? Do you like it? it 은 like 의 목적어이다.
너는 좋아하니 그를? Do you like him?
너는 좋아하니 노래하는 것을? Do you like to sing a song?
너는 좋아하니 무엇을 Do you like what? what 은 like 의 목적어이다.
의문사는 앞으로
너는 무엇을 좋아하니? What do you like? what 은 like 의 목적어이다.
참조 : 문법정리 카테고리
용어정리- 목적어와 보어 http://gabang5.blog.me/50099626168
초등영어문법 8,9-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http://gabang5.blog.me/50099147037
초등영어문법 13- 문장2형식 http://gabang5.blog.me/50099909622
2. 의문형용사 (which, what, whose 3종)
형용사의 역할은 2가지가 있다
ㄱ. 2형식에서 주격보어로 5형식에서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ㄴ.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 '의문형용사' '형용사절' 이라는 말은 이 역할을 하고있다는것이다.
What do you like? what -목적어 : 명사역할.
What colors do you like? what colors -목적어 : 명사역할
what - colors를 꾸며주므로 형용사역할. -그래서 의문형용사이다.
쉬운 예
boy 소년 - good boy. 멋진 + 소년(명사)
book 책 - big book 큰 + 책
book 책 - what book 무슨 + 책
book 책 - which book 어떤 + 책
book 책 - whose book 누구의 + 책
여기서 big, what, which, whose 는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지요..
그런데 의문사니까 듣기좋게 의문형용사로 이름 지어버린걸거에요..ㅎㅎ
편하게 생각하기로 ..ㅎㅎ
※ 한 번 비교해봅시다 뭐가 다른지....
What do you like? 넌 무엇을 좋아하니? what -목적어 what- 의문대명사
What book do you like? 넌 무슨 책을 좋아하니? what book-목적어 what- 의문형용사
Which book do you like? 넌 어떤 책을 더 좋아하니? which book -목적어 what- 의문형용사
book을 꾸며주는 거 말고는 큰 차이점이 없지요..
3. 의문부사 (when, where, why, how 4종) -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부사적인 단어를 아예 외우자. (언제, 어디서, 어떻게 , 왜....등등)
의문부사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정말 별말 아니다.
문법으로 설명하려니 괜히 어려워지는거다.
-주어 대신에 의문사가 쓰인 문장에는 주어가 없을 테고.
He is a doctor.
Who is a doctor?
I know who is a doctor. who-주어대신 사용한 것
-보어 대신에 의문사가 쓰인 문장에는 보어가 없을 테고.
He is a doctor. -보어
Is he a doctor?
Is he a boy?
Is he who?
의문사는 문장 맨앞으로
Who is he?
I know who he is. who-보어대신 사용한 것
-부사대신에 의문사가 쓰인 문장에는 부사빼고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 다 있으니 완전한 문장이 온다는 뜻
You go.
Do you go?
Do you go to school?
Do you go where?
의문사는 앞으로
Where do you go?
I know where you go.
다른예
I asked her where she was last night. 나는 그녀에게 물었다 그녀가 지난밤에 어디에 있었는지
(where 뒤의 문장만으로도 말이 된다)
5. 의문사절이 종속절로 왔을 때는 바뀌어진 어순을 바로 만들어준다.
I know + What is he? = I know what he is.
I know + What do you like? = I know what you like.
Tell me + What is this ? = Tell me what this is.
I asked her + where was she born? = I asked her where she was born.
직접 물어볼 때는 - " 이거 뭐야?"
설명할 때는 - ' 나는 물어보았어 이것이 무엇인지.....'
간접의문문의 개념이 좀 들어있어서 이 부분은 나중에
====================
*관계부사 where when why how
(1)John likes the time when he can take a rest.
존은 휴식을 취할 시간을 좋아한다.
(2)I want to go to the place where Sally ate a cake.
나는 샐리가 케이크를 먹었던 장소에 가고 싶다.
(3)I was curious about the reason why he made mistakes.
나는 그가 실수를 한 이유가 궁금했다.
(4)Jason may know the way (how) the problems get solved.
제이슨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을 알 것이다.
*관계대명사
'기타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which 그게 어느거냐면 / of which(형용사구), in which(부사구) , with which(부사구) / (이 어느,이 어떤)것 (0) | 2021.03.12 |
---|---|
* 한정사와 관사 a/an/the/셀수없는명사 쓰임 (0) | 2021.03.06 |
sanction / (0) | 2020.08.23 |
5형식 (0) | 2020.06.14 |
should / have to / must 차이 (0) | 2020.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