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는 한정시켜 설명하는 특징이 있다...
A of B라고 하면 A인데 B한 A라고 할수 있다.. B중에서 A라는 의미도 될수 있다..
A를 B로 설명해서,,,, 한정시키는 방법도 있고
전체B중에서 A이런식으로,,,, 전체에서 A를 특정 한정시키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of는 The랑 같이 설명하면 좋을 듯 싶다....
그래서 A앞에 The를 붙이는 경우가 많은 이유도 그런듯 싶다....
The A of B 이처럼 말이다..
A는 특정한 대상이다.. B는 설명(형용사)일수도 있고,, 전체라는 의미를 가지고 서,,,,,,, A를 특정한다.
-----------------------------------------------------
of : ~인
a of b : a가 본체이고 b가 설명or상태
A of B에서
of B는 전치사로 [형용사] [부사]로 만들어,, A에 대해서 (상태,형태 등을)설명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expressing something(relationship; explanation etc )' 이라고 볼수 있다..
다시말해, of B가 부사(구) 형용사(구)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한국어로는 '~라는 것의' '~라는' 라는 정도로 해석하면좋다..
He take care of her. 그는 돌본다. 그 돌봄의 상태와 형태는, 그녀에관한것 , 즉 돌본다는말인데, 그 돌봄의 성격이 그녀에 관한 돌봄
--------------
A of B 결론 :
- 이미지 : 본체 of 설명 / 도화지 of 물감 / 부처 of 아바타
- A⊂B, A=B,
- B는, A를 특정화 (대상,상태,형태,추가설명 등을 결정) 한다.
- B에다가 대상 상태 형태 추가설명을 단다.
- 'A인데, B인' 'A인데, B의'
feat) 아바타는 불교용어: 달의 본질(부처)은 본질은 같으나, 겉으로보기에는 수 많은 초승달,보름달, 그름달, 반달(아바타들) 등으로 계속 바뀐다. 부처든 아바타든 전부 나 이지만, 본질은 부처이다라는 말이다.. A와 B의 관계도 그런듯 싶다. A가 본질이지만, A에게 B가 덧씌어진듯한 느낌이다..
(여담이지만, 불교는 이런 부분을 상당히 중시여기는 것 같다..사람은 감정에 따라 우울 슬픔 행복 즐거움 화남 등등 느끼는데, 내가 우울했다고 해서 우울한 사람인가? 아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변화하며, 변화하는 냇물과도 같다. 냇물처럼 계속 변하는 것이다. 변화하는 감정에 휘쓸리기보다는 보질에 대한 연구와 수련에 힘쓰는게 중요하다는 말이다.. )
a brother of king 형인데 왕의 형,
a brother of beauty 형인데 아름다운형
a brother of ugliness 형인데 추한형,
상황에 따라서 형태에 따라서,,, (아바타는 많고 모습도 많아),,,, 형은 계속 변하지만,,
부처처럼 형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
아바타는 여럿이지만,,,, 부처의 본질은 하나다.
A of B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부처 아바타 가 가장 유용할것 같아 이같이 달아본것이다..
A of B는 "B의 부분집합인 A"의 관계
즉, B의 일부(A⊂B) 또는 전부가(A=B) A가
됩니다.
#A of B
: A⊂B , A=B
* 전자(A)를 ,후자(B)가, 특정화(모습 형태 등을 결정)한다
A에게 대상, 상태, 형태, 추가설명 달아주기
A인데, B라는 대상 /상태 /형태/ 추가설명
*
여기에는 두가지를 봐야한다...
첫번째 특징은, A<B로, A는 B에 속한다...
두번째 특징은, 언어는 시간흐름이라는게 있다.. 한쪽에서 한쪽으로,,,,,여기서는 A가 먼저이다.. 다음에 B가 오고,
결론은, A라는 속성이 보다 큰 B라는 속성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시간순서상 A를 먼저 말해주고, B는 추가설명(대상 상태 형태 등)하는 것이다...
웃긴점은 B는 추가설명인데, 더 크고 중요한 느낌이 있다... A⊂B처럼, A가 B에 속해서 그런가 보다...
A인데, B인
*굳이한국어로 번역하면( 너무 많아져서, 그냥 예시문을 많이 익히는게 더 좋을듯 싶다...)
B에속하는/ B의 상태 형태인 / B라는 대상에 대해서
ex) I think of him. '그'라는 형태를,,, 나는 생각한다..
the mountain of beauty. 아름다움 이라는 상태를 띄는 산 ; 아름다운 산
brothers of king. 왕이라는 사람을 가진 상태를 띄는 형제들 ; 왕의 형제들
Much is expected of those who are strong. 많은것이 기대된다. 강한사람들인 상태에서는 (강한 사람들에게는 기대되는 것도 많은 법이지)
=============================================================================================================================================================================================================================
'A of B' 가 형용사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A의 상태나 형태를 'of B'가 결정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of는 뜻이 더 많기 때문에,,, 형용사로 보기에는 조금 한계가 있다.....
일본과 한국 영어를 비교해보자...
일본어 の / 한국어 의 / 영어 of / 형용사 -> 대상의 상태나 형태를 말한다, ~인 상태, ~인 형태
- 제임스의 아들 : 아들이긴한데 제임스의 아들
- 아름다운 땅 : 땅이긴한데 아름다운 땅
- の 의 of 형용사 모두 상태나 형태를 말한다.. 다른점은 관용적인 표현방식이나, 습관적인 쓰임에 의해 다르다...
마치 나무를 톱으로 자르던, 도끼로 자르던, 전기톱으로 자르던, 쇄기를 망치로 때려 자르던 나무를 자른다는 목표는 같지만,, 뭔가 다른것처럼,,,
- 私の好きな人 : 나의 좋아하는사람[한국어로는 어색하다], (좋아하는)사람이긴 한데 나의 사람
- she is of girl : 그녀는 이다 소녀같은(소녀상태)
- she is an angel of a girl : 그녀는 천사이다 소녀상태인 (소녀인데 천사같이 착하다라는 말이다)
(의역: 그녀는 천사같은 소녀이다... )
of는 특이한점이 있는데,, 보통은 명사이지만,, 앞에 명사 말고도 동사나 형용사가 올수도 있다..
동사or형용사 + of + 명사 ...... 이렇게....
아마 전치사의 특징이 명사말고도 다양한 품사들을 꾸며주기 때문에 of도 그런속성이 있는 것 같다.
그래도 주류는 명사를 꾸며주는 경우가 더 많은 듯 싶다..
이것도 대략 앞의 '동사 형용사'의 '상태나 형태'를 결정한다는 느낌으로 해석하면 될듯 싶기도 하다...
(보통은 사람들이 숙어 형태라고 외우는 듯 싶긴하다... 물론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좋기는 하다...)
--------------------------------------------------------------------------------------------------
https://dirtondirt.tistory.com/250?category=613861
전치사 of
전치사 of를 가볍게 생각하고 접근했다가 이렇게 며칠씩 걸려 of로 된 예문만 쳐다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하게 될 줄은 몰랐다. 사실 방향을 잡았다고 생각하고 이미 거의 1,000자에 가까운 설명을 써넣었다가 중간에 설명할 방법이 없어서 전부 없다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를 두 번 반복했고, 세 번째인 지금이 마지막이었으면 하고 바라며 글을 시작해 본다.
앞으로 설명할 글은 내가 지금껏 쓴 글 중에 가장 긴 글이 될 것이다. 그만큼 글의 호흡도 길고 내용도 많고 다양한 분야를 오고 갈 것이기에 내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왜곡될 여지도 충분히 있을 것이다. 그래서 결론부터 간략하게 적어보면 전치사로서 of는 보통 자신을 중심으로 전자와 후자를 갖는데 전자의 형태를 후자가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의’로 해석하라고 배우는데, 심심치 않게 적용되지 않는 이유는 한국어와 영어의 본질적인 문법구조의 차이 때문이고, 더 나아가 전치사 of는 관형격 조사인 ‘~의’ 이외에도 목적격 조사인 ‘을/를’ 그리고 보격 조사인 ‘이/가’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of의 구조를 큰 그림에서 볼 때 ‘전자 of 후자’의 구조가 되는데 ‘전자가 후자 하다’를 결정하는 of는 특정 대상의 부분, 일정량, 소유, 관련, 연관, 재료 등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billions of dollars는 단위를 나타내고, a slice of bread는 특정 부분, end of street는 일부, a prince of Wales는 소속 등이 된다는 것이다.
전치사의 하이라이트는 아무리 봐도 to가 아닌가 하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 자신을 반성하며, 평소와 같이 굳이 그럴 필요 없지만 일일이 꼬집어 보도록 하자. 먼저 ‘전자가 후자 하다’는 이야기가 무엇이고 of에 대해서 결국 어떻게 보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해보자. 기왕 위에 몇 개의 예문을 들었으니 마저 이용해보자. 문장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전치사의 활용을 부분적으로 나타낸 billions of dollars와 같은 예문을 보고 전체 구조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사람들은 가장 단순한 주어 동사를 넣으면 된다. 가장 단순한 주어 동사라고 하면 there is, there are, it is, he is, she is 등이 될 것 같다. 이렇게 쉬운 주어 동사를 넣어서 내가 어떻게 of를 봐 주었으면 하는지 생각하는 바를 들어보자.
There are billions of dollars.
수십억 달러가 있다. 는 문장이다. 개인적으로 of를 보는 방법은 이렇다. Of 앞과 뒤로 나누어 수십억 개가 있다, 달러로 보고 무언가가 수십억 개가 있는데 그 단위가 달러이니 수십억 달러가 있다고 받아들인다. 계속해서 만들어보자.
*그래서 이를 해석하면 달러가 수백억 있다가 되는데, 이는 위에서 복잡하게 이야기했던 of가 관형격 조사인 ~의뿐만이 아니라 여기서는 ~이/가라는 보격 조사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of를 ~의라고 규정하기엔 부족함이 있다는 것이다.
There is a slice of bread.
같은 방식으로 of를 중심으로 나눠보면 한 조각이 있다, 빵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면 한 조각이 있는데 무엇의 한 조각이 있는데 그 무엇이라는 것이 빵이니 빵의 한 조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면 전부 다 이렇게 해석이 되느냐고 물어보면 또 그렇지 않다. 다음 예문들을 보자.
She is an angel of a girl.
He is a gem of a person.
위에서 했던 방식대로 해석하면 그녀는 천사이다, 소녀, 그리고 그는 보석이다, 사람이 된다. Of를 흔히 해석하는 방식인 ‘~의’를 써도 그녀는 소녀의 천사이다, 천사의 소녀이다, 보석의 사람이다, 사람의 보석이라고 해석해보기도 했지만, 무슨 소린지 모르겠으니 아 몰랑 영어 짜증 나 안 할래 1도 모르겠어 하는 사람들도 분명 생길지도 모른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녀는 천사 같은 소녀다, 그는 보석 같은 사람이다. 정도가 정답일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찾아보자
네이버 영영사전에서 제공하는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를 봤더니 of의 구조적 접근을 하고 있어 참고하기로 했다. 총 16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12개의 항목이 ‘명사 of 명사’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의’로 해석하며 그 정의는 언급한 바와 같다. 요점은 of를 중심으로 전자, 후자로 나눈다면 후자가 전자의 형태를 특정화한다고 볼 수 있다.
명사 of 명사의 구조
1. Of를 기준으로 전자, 후자로 나눈다면, 후자가 전자의 형태를 구분한다.
The average age of the woman
the population of this town
the aim of the course
평균 연령 of 여성
인구 of 마을
목적 of 수업
일반적으로 of는 뒤에서 앞으로 해석하면 되고, 뒤의 명사가 앞의 명사의 형태 등을 규정한다. ‘~의’로 해석하는 점을 보자면 위 예문의 경우, 여성의 평균연령, 마을의 인구, 수업의 목적으로 보면 자연스럽다. 이런 활용이 of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of는 후자의 전자라는 공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항상 이렇다고 할 순 없지만, 해당 내용은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2. 행동이나 영향과 그 대상
다양한 of의 의미 중에 첫째로 행동이나 영향 등의 대상을 이야기한다. 예문으로 살펴보자.
The kidnapping of the child
The arrival of the next train
The reduction of trade union power
The death of their father.
납치 of 아이
도착 of 다음 열차
축소 of 무역 연합 권력
죽음 of 아버지
그래서 후자가 전자를 특정화한다는 이야기는 후자가 전자의 모습, 형태 등을 정한다는 것이다. 혹여 곡해의 여지가 있어 단순하게 풀어보자면 위의 예문에서 납치라는 행동의 대상이 대통령일 수도 있고, 마리오에서 피치 공주를 납치했을 수도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납치는 아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착도 친구가 도착할 수도 있고, 대출 신청했는데 무 과장이 도착할 수도 있는데 실제로는 다음 열차의 도착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Of를 해석하는 공식인 ‘후자의 전자’를 이용해서 예문을 보면 아이의 납치, 다음 열차의 도착, 무역 연합 권력의 축소, 아버지의 죽음이 된다.
*of의 중복 활용-1
더보기
3. 전자를 정의하거나 추가설명을 할 때 (명사 of 명사/동명사)
2번에서 행동이나 영향의 대상을 나타내며 그 행동이나 영향을 구분하고 규정한다는 것에 이어 여기서는 특정 대상을 정의하거나 추가로 설명을 더 하는 역할을 한다.
The problem of a national shortage of teachers
an idealized but hazy notion of world socialism
the recession of 1974-75
선생님의 국가적인 부족에 대한 문제
이상적이지만 흐릿한 개념의 세계 사회주의 (운동)
74-75년의 경기 침체
The issue of listening to music loudly
It has little possibility of ever becoming commercial food crop.
음악을 크게 듣는 문제
그것은 상업용 식량작물이 될 가능성이 적다.
후자가 전자의 형태를 구분하니, 전자의 정의나 설명을 후자에 나타낸다는 것은 크게 설명하지 않아도 당연한 부분으로 보인다. 문제의 내용은 국가적 선생님 부족이고 이상적이지만 흐릿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회주의 (운동)이고 경기 침체는 역사상 많이 있었지만 여기서 말하는 침체는 74-5년에 있었던 침체를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예문의 경우 해석이 이상하게 되 있지만 일부로 전자와 후자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런 것이고 한글로 옮겨 적는다면 사회주의 운동의 이상적이지만 흐릿한 개념정도가 적절 할 것이다.
사전에 나온 구조에 후자에 동명사가 나온다기에 동명사가 나오는 예문이 있을까 하고 찾아봤지만, 쉽사리 찾을 수가 없어서 하나는 직접 만들었고 두 번째는 지식인에서 따왔다. 두 번째 예문에 대한 설명으로
“전치사의 목적어로 분사는 올 수 없으므로 동명사입니다. of는 동격의 of입니다. 즉 가능성과 becoming이하가 동격입니다.”
라고 설명을 했는데 물론 동격의 of로 보고 해석해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나는 정의나 서술하는 of로 보고 가능성에 대한 추가 설명의 서술로 보고 싶다.
* of의 중복활용-2
더보기
4. 소속, 연관성
전자에 사람, 사물의 이름이 오고 후자에 소속 단체, 장소 등이 나오면 전자가 후자에 소속됨, 관련됨을 나타낸다.
The Prince of Wales
The Financial Minister of Bangladesh
아직까진 후자의 전자 공식이 잘 적용된다. 웨일스의 왕자, 방글라데시의 재무장관이 된다.
*of의 중복활용-3
더보기
5. 용기와 내용물
소속과 연관성에 이어 전자가 후자의 내용물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of의 공식으로 후자의 전자라고 이야기 실컷 해놓고 전자가 후자의 내용물이라고 그러니까 무슨 소리냐고 할 수 있다. 이는 한국어와 영어의 문법이 다르고, 구성이 다른 영어를 자연스러운 한국어로 번역해 놓으면 번역물과 원문과의 관계가 적절하게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에서 생기는 문제이다. 일단 예문을 살펴보자.
A box of tissues
A packet of cigarettes
A roomful of people
Another bottle of wine
일단 4번까지 이어져 오는 공식을 계속해서 적용을 해보면, 티슈의 박스, 담배의 곽, 사람이 꽉 찬 방, 와인의 다른 병이 된다.
처음으로 후자의 전자라는 일반적인 공식으로는 받아들일 수 있는 해석이 되지 않는 최초의 예문을 만났다. A roomful은 한 방 그득한 (사람들/사물들)이라고 사전에 쓰여있는데 ㄴ(니은)으로 해석이 되는 영어 단어는 다 형용사라고 선생님들이 가르치니까 이것도 형용사가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사전에 보면 분명 명사라고 쓰여있고, 문장에서도 자세히 보면 명사 앞에 붙는 관사 a가 있다. (또 따지기 좋아하는 나 같은 사람들이 a beautiful flower 하면 beautiful이라는 형용사 앞에 관사가 붙은 게 아니냐고 할 수도 있는데 관사가 beautiful을 위한 것이 아니고 flower를 위한 것이다.)
일단 구조적으로는 틀린 것이 없다.
A roomful (용기, ~이 가득한 방) of people (내용물, 사람)
그리고 roomful이라는 단어가 잘 이해가 안 된다면 그냥 room으로 바꾸어 보자.
A room of people
이렇게 놓고 공식을 적용하면 사람의 방이 된다. 이렇게 되더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지 않으냐고 물을 수 있다. 사람이 있는 방인지 사람이 쓰는 방인지 동물의 방이 아니고 사람의 방인지 알 방법이 없지 않냐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다른 예문들과 다르게 내용물이 사람이 되니까 혼동이 오는 것 같다. 다른 예문을 보면 용기 안에 내용물이 ‘있다’는 내용이 생략되어 있다. 티슈의 박스는 티슈가 들어있는 박스, 담배의 곽은 담배가 들어있는 곽, 와인의 다른 병은 와인이 들어 있는 다른 병이 된다.
또 다른 접근법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of가 보격 조사인 ~이/가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원문인 a roomful of people을 보면 전자에 ~이 가득 찬 방이라는 명사 형태의 용기가 제시되었고 of가 있고 후자에 내용물인 사람이 있으니 가득 찬 방 of 사람’이’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일괄적으로 후자의 전자라는 공식으로 해석하고, 또한 of의 활용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으면 해석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고 그러다 보면 영어 되게 어렵네, 하기 싫네 가 되는 것 같다.
그래서 a room of people은 사람이 있는 방이 된다. 그리고 room을 다시 roomful로 바꾸니 사람으로 가득 찬 방이 된다. 전자와 후자의 관계를 보면 1번에 이야기한 전자의 형태를 후자가 결정하고 있고, 이 항목에서 이야기 하는 용기와 내용물의 관계에도 어긋남이 없다.
6. 전체의 개별항목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셀 수 있는 명사 of 셀 수 없는 명사
일단 예문을 보고 설명을 이어가 보자.
A blade of glass.
Marina ate only one slice of bread.
With a stick of chalk he wrote her order on a blackboard.
전자의 추가 정보를 나타내는 of를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4번에서는 큰 용기를 이야기하면서 그 내용물을 언급했는데, 5번에서는 일부를 이야기하면서 그것의 원천을 이야기할 수도 있다. 이 부분의 해석은 단순히 뒤에서 앞으로 읽고, 단순하게 격조사도 빼고 읽으면 된다. 그러면 유리 칼, 빵 한 조각, 분필이 (백색 연토질 석회암 막대기) 된다.
5번에서는 전자에 후자를 담는 (후자보다 더 큰) 용기가 나와 작은 것으로 큰 것을 규정했다면 6번은 작은 것을 큰 것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예문을 하나씩 보면 칼인데 유리로 이루어진 칼이고 (유리로 만들었을 수도 있고, 깨진 유리를 칼처럼 들고 있을 수도 있다), 마리나는 무엇인가 한 조각을 먹었는데 치즈도 스테이크도 아니고 빵 한 조각을 먹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칠판에 적을 때 막대기를 들고 썼는데 이게 흑연심도 아니고 잉크도 아니고 백색 연토질 석회암 막대기를 들었다는 것이다. (실상 백색 연토질 석회암 막대기를 분필이라고 가루 분, 붓 필자를 써서 가루로 만든 붓이라고 쉽게 한 표현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A cup of water가 사실 가장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셀 수 없는 단어를 세기 위해서 a cup of를 쓴다고 보통 배운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glass, bread, chalk 모두 셀 수 없는 명사라는 것이고, a cup of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셀 수 없는 명사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빵에 관련해서는 a loaf of 라는 표현이 있는데 빵 한 덩어리를 전부 이야기 할 때 쓸 수 있는 표현이다.
* of의 중복활용-4
더보기
7. 무엇의 특정 부분을 나타낼 때
6번에서 전체의 특정 부분을 이야기 할 수 있었으니 어떤 것의 특정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다. 예문을 먼저 살펴보자.
The other side of square
We had almost reached the end of the street
the beginning of the year
Edward disappeared around 9:30 pm on the 23rd of July.
the core of the problem
사각형의 반대 면
우리는 길의 끝에 거의 다다랐다.
올해의 시작
에드워드는 6월(의) 23일 오후 9시 30분경 사라졌다.
(월 앞에는 in이 들어온다 배우지만 of도 된다.)
문제의 핵심
후자의 특정 부분을 전자에 나타낸다는 점에서 6번에 이어지는 부분이며 다른 점이 있다면 각각의 자리에 위치하는 명사가 셀 수 있고 업고는 크게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8. 무엇을 구성하는 재료를 의미할 때
어떻게 설명을 해야 가장 간단명료할까를 고민해본 결과 여기서 of는 ‘that made of’로 보면 될 것 같다는 결론이 나오긴 했다. 일단 예문을 보자.
Local decorations of wood and straw
loose-fitting garments of linen
a mixture of paint-thinner and petrol
나무와 밀짚으로 된 지역 장식 법
린넨으로 만든 헐렁한 옷
페인트 희석제와 석유로 된 혼합물
정의나 추가 설명이라는 맥락으로 볼 수도 있고 용기와 내용물에서 용기라는 개념을 확장해 지역 장식 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나무랑 밀짚으로 만든 것이고, 다양한 소재로 만들 수 있는 옷 중에 린넨으로 만든 옷이고, 혼합물엔 다양한 것을 섞을 수 있는데 그중에 이 혼합물은 페인트 희석제와 석유가 섞인 것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었지만, 그냥 made of 할 때 of라고 설명하면 간단할 것 같다.
9. 수량, 분량, 양의 단위, 혹은 단체, 집합, 집단의 내용
사전에는 분명 수량 (분량, 양)이나 단체 (집합, 집단)을 나타내는 단어나 구 뒤에 of를 쓰면 of 이하는 그 내용물이나 단위를 나타낸다고 쓰여있는데 나는 단위에만 집중하고 싶다. 예문으로 살펴보자.
7.6 litres of pure alcohol.
dozens of people.
billions of dollars.
쉬운 주어 동사를 붙여보자.
There is 7.6 liters of pure alcohol.
There are dozens of people.
There are billions of dollars.
이 문장을 해석하면 손쉽게 7.6리터의 순수 알코올이 있다, 수십 명의 사람이 있다. 수백억의 달러가 있다고 해석할 것이다. ‘~의’로 해석이 되는데 문제는 앞뒤가 바뀐다. 이런 점 때문에 of에 대해서 오해를 하게 된다. 실상 of는 달라진 게 없는데 왜 이건 해석이 다르게 되냐며 of를 탓할 수 있다. 하지만 of는 변하지 않았다. 우리가 of를 오해하고 있으니 괜히 미워하지 말자. Of는 처음에 분명 뒤에서 앞으로 해석하고 ‘~의’만이 아니라, ‘이/가, 을/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 하나씩 살펴보자.
순수 알코올이 7.6리터 있다.
사람이 수십 명 있다.
달러가 수백억 있다.
직역하면 이렇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바꾸면 처음에 한 번역으로 돌아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된 번역은 이미 부가적인 수정이 된 문장인데 이를 직접 영어와 맞추면서 얘는 왜 이렇게 어려우냐며 of를 탓한다.
a collection of short stories
해당 예문은 사전에 단체 (집단, 집합)과 그 내용물을 나타낸다는 예문으로 나와 있는데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5번의 용기와 내용물에 포함하면 오해의 소지가 줄어들 것 같다.
10. 동급의 of
사전에는 복잡하게 무엇 혹은 누구를 묘사하는 명사 뒤에 of가 따라오면, of 뒤에 소개하려는 사람이나 이야기하는 대상이 나온다고 쓰여있는데 간단히 of의 전자와 후자가 같다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예문을 보자.
an awkward, slow-moving giant of a man.
어색하게 천천히 움직이는 거인 같은 남자.
서론에서 이야기 했던 내용이 바로 이 활용에 연관된다.
She is an angel of a girl.
He is a gem of a person.
그녀는 천사 같은 소녀이다.
그는 보석 같은 사람이다.
여기서 an angel of a girl이라고 해서 영적인 존재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천사를 성품으로 보면 이해가 편할지도 모르겠다. 7번에 언급된 무엇의 특정 부분을 나타낸다고 생각을 해보자. 이런 소녀도 있고 저런 소녀도 있을 건데 여기서 말하는 소녀는 천사와 같은 성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천사와 같다고 하는 것은 아마도 매우 친절하고, 착하고, 남을 돕기를 좋아하고 모두에게 사랑받는다는 것을 함축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지 영적인 존재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she is an angel이라고도 흔히 이야기한다. 그런데 of a girl이라는 말을 붙여서 그녀는 천사라고 직접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천사 같은 소녀라는 것이다.
전자의 형태를 후자가 규정한다는 것에서 조금은 예외라고 볼 수도 있고 같다고 규정하니 여기까지는 받아들일 수도 있고, 혹시 예외로 보자고 하더라도 예외는 몇 개 없으니 외우고 익히고 써보고 남의 글 많이 읽어보자.
11. 무엇이나 누구의 특성이나 성질을 가리킬 때
사전에 명사 of 명사, 혹은 최상급 of 명사의 구조를 갖는다고 나와 있다. 후자의 예를 보자면 best of times 정도가 예일 것이다. 사실 best of the best를 예로 생각했었는데 애초에 이는 하나의 명사화로 쓰이는 관형어구가 된 느낌이 강한 듯하다. 굳이 따지자면 전자가 최상급이라면 the가 붙어야 할 거고, 최상급 앞에 the가 안 붙는 경우는 비교하는 대상이 같을 때라는데 best of the best에서 같은 대상을 이야기하는지 어떻게 아냐 어쩌냐 하고 말이 길어질 것이고, 생각에 꼬리를 물어 one of the best가 맞냐 one of the bests가 맞냐 하고 one of 라는 것은 뒤에 복수형의 명사가 와서 그중에 하나인데 왜 the best는 s를 붙이지 않느냐 하면 the best는 그 자체로 집합체의 뜻을 갖는 명사가 어쨌다 하면서 말이 길어질 거 같으니 그냥 the best of times로 예를 들면 앞은 최상급이니 the를 붙여서 말이 되고 뒤에 따라오는 것은 명사이니 사전에서 이야기하는 구조에도 적절할 것이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대상의 특성이나 성질을 가리키는 of의 예문을 살펴보자.
She is a woman of enviable beauty.
a matter of overwhelming importance
그녀는 샘 나는 미모의 여성이다.
압도적인 중요성의 사항
앞에서 계속 설명했던 대로 of까지 끊고 보면 그녀는 여성인데 어떤 여성 인가하니 샘이 날 정도의 미모를 가진 여성이라는 것이고 이 사항은 어떤 사항 인가하니 압도적인 중요성을 가진 사항이라는 것이다. 앞에 설명한 내용이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었다면 이 부분을 이해하는데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 본다.
12. 수량, 가치, 나이를 나타내는 of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예문부터 보자.
Last Thursday, Nick announced record revenues of $3.4 billion.
He has been sentenced to a total of 21 years in prison since 1973.
young people under the age of 16 years
지난 목요일, Nick은 3.4 billion 달러의 수익 기록을 발표했다.
그는 1973년부터 총 21년의 형을 선고 받았다.
16세 이하 청소년
풀어서 해석을 해보자면 Nick이 수익 기록을 발표했는데 그 양이 3.4 billion 달러라는 것이고, 그는 그가 받은 형은 총 21년이라는 것이고 청소년은 청소년인데 16세 이하 청소년이라는 것이고 이는 정확히 후자가 전자를 규정하고 있다.
13. Month, year와 같은 명사 뒤에 of를 쓰면 어떤 지속되고 있는 활동의 시간의 길이를 가리킨다.
무슨 말인가 싶지만 실상 예문을 보면 앞에 지나왔던 것들보단 훨씬 쉽다.
eight bruising years of war
The project has gone through nearly a dozen years of planning.
힘든 8년의 전쟁
이 프로젝트는 거의 12년의 계획을 거쳤다.
Year, month 등의 명사를 ~하는 시간이라고 보고 of 뒤에 무엇을 했는지를 가리킨다. 사전에 명사 of 명사, 명사 of 동명사의 구조를 갖는다고 하는데 동명사도 명사의 역할을 하니 크게 후자가 전자를 규정한다는 것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14. 시간을 나타내는 of는 전치사 to와 같은 역할을 한다.
시간을 나타낼 때 to와 같다는 건 쉽게 말해서 몇 시 몇 분전이라는 소리다.
At about a quarter of eight in the evening Joe Urber calls
We got to the beach at five of one in the afternoon.
저녁 8시 15분전 경에 Joe Urber가 전화를 걸어왔다.
우리는 오후 1시 5분전에 해변에 도착했다.
후자가 전자의 형태를 규정하는데 여기선 of가 명확하게 ~전이라는 표현으로 15분 전은 15분 전인데 저녁 8시의 15분 전이라는 것이고 5분 전은 5분 전인데 오후 1시 5분 전이라는 이야기다.
지금까지 명사 of 명사의 구조를 가진 of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래는 명사 대신에 동사나 형용사가 오는 구조인데 of가 전자의 형태를 후자로 규정한다는 건 변하지 않는다.
동사 of 명사 (동명사), 타동사 of 명사 (동명사)
일단 확실히 개인적으로 잘 안 쓰는 유형의 구조다 보니 무척 이해하는데 어려웠다. 기본 구조는 여태까지 계속해서 반복했던 전자의 형태를 후자가 규정하는 것은 같은데 그저 여태까지 명사가 왔는데 그 자리에 동사가 온다는 것이다. 그리고 동사 뒤에 of를 쓰면 of 뒤에 오는 누군가 혹은 무엇이 행동에 연관이 되어 있음을 가리킨다.
I don’t want of studying math.
나는 수학을 공부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He'd been dreaming of her
그는 그녀의 꿈을 꾸고 있었다.
Listen, I shall be thinking of you always
들어봐, 나는 항상 너의 생각을 하고 있을 거야.
Her parents did not approve of her decision
그녀의 부모님은 그녀의 결정을 허락하지 않았다.
approve of listening music in classroom.
교실에서 음악을 듣는 것을 허락하다.
형용사 of 시리즈
1. 형용사 of 명사 (동명사)
형용사 뒤에 of를 사용하면 of뒤에 오는 것/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연관된 quality 를 나타낸다.
I have grown very fond of Alec
His father was quite naturally very proud of him.
I think everyone was scared of her.
나는 Alec에게 매우 빠지게 되었다.
그의 아버지는 아주 자연스럽게 그를 자랑스러워 했다.
나는 모든 사람이 그녀를 무서워했다고 생각한다.
감정 of 감정의 대상이라고 간단히 보면 될 것 같다.
2. 형용사 of 대명사/고유명사
1. Of를 사람이나 누군가가 한 행동 앞에 쓸 땐, 그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한다.
This has been so nice, so terribly kind of you
That's certainly very generous of you Tony.
이건 너무 좋았어요, 끔찍하게 친절하시네요.
토니, 당신은 아주 너그러우시군요.
Kind of you의 경우에는 흔히 감사합니다. 정도로 의례 이해를 하는 것 같다. 의미적으로는 그렇게 이해해도 크게 문제는 없다. Kind of you에 대한 다른 설명에는 문장 뒤에 했던 행동이 생략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런 의견은 다른 곳에 가서 알아보도록 하고 여기선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들어보자.
일단 정의에 이런 형식으로 of를 활용하면 행동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예문에서 this와 that은 행동을 나타낼 것이다. 무엇을 했는지까지는 안 나와 있지만 말이다. 그리고 행동에 대한 생각은 각각 kind와 generous로 나타내고 그 이야기를 해주는 대상은 둘 다 you이다. (두 번째 문장은 토니 당신이다) 그러면 행동을 해서 친절한 것은 당신, 이렇게 해서 너그러운 것은 토니 당신이라고 보게 되었다. 그러면 위에서 말했듯이 of는 후자가 전자의 형태를 결정하니 맥락에도 이어진다. 설명을 더 하자면 친절한 것은 당신이니 you are kind가 되고 이것을 했으니 to do this가 되어 you are terribly kind to do this 정도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두 번째 문장도 Tony, you are certainly very generous to do that. 정도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More/less of 명사
무엇이 더 있거나 (more of) 부족하다고 (less of) 설명하는 of
Your extra fat may be more of a health risk than you realize
As time goes by, sleeping becomes less of a problem.
여분의 지방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건강에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면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단순히 전자인 더 많다/더 적다는 것이 어떤 게 더 많다는 것이고 적다는 것인지의 형태는 후자에서 결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More of 은 후자인 건강 위협의 증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더 늘어났다, 줄어들었다는 대상을 비교하는 표현이다. 그래서 1번 예문같이 than과 비교 대상을 들어 비교할 수도 있다. 비교급 구문에서는 보통 비교 대상을 항상 집어넣어야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이라고 이야기하고 더 나은 문장이라고 이야기하는데 두 번째 문장은 than을 이용해서 비교 대상이 직접 나오지 않았다. 그 양이 늘고 줄었다는 것을 이야기하기에 자연스럽게 표현하려고 안 넣었다고 볼 수도 있고 앞에 as time goes by라고 해서 시간이 지나면서라는 전제가 있으니까 안 썼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후자에 무게가 실리는 것 같다.
-끝-
'기타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 (0) | 2019.10.13 |
---|---|
as (0) | 2019.10.13 |
that 과 which (0) | 2019.09.20 |
ever (0) | 2019.09.14 |
내가 생각하는 영어에서 중요한 공부방법 개념 ; 문법 어감 의미 (0) | 2019.09.06 |